안녕하세요. 슬기로운 일상생활, 슬일생입니다.
오늘은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본격적인 소개에 앞서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을 어느 기관에서 찾아야 하는지 등을 먼저 소개하고 정리하고자 합니다.
저도 대학생 때 학교에서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반이 생겼었는데 지금 와서 돌이켜보면 그 때 그냥 수강해서 따놓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기도 하고, 안따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애매모호한 지점에 있습니다.
그런데 보건행정학과를 전공한 친구들의 경우 해당 자격증을 많이 취득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해당 자격증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민간자격정보서비스 활용하기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의 경우 민간자격증이기 때문에, 민간자격증의 종류가 정말 많습니다. 따라서 잘 찾아보는게 중요합니다.
민간자격검색에서 자격명에 "병원코디네이터" 를 검색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굉장히 다양한 자격증이 나오고, 총 244건으로 25페이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보시면 우측에 응시자수와 취득자수가 보이실텐데, 저희는 이를 기준으로 보고자 합니다.
또한, 등록번호가 최신순으로 나와 있습니다. 따라서 아까 검색할 때 하단 "정렬"에 있는 "당사자 높은 순"과 "취득자 높은 순" 23년도 기준으로 보고자 합니다.
사실 가장 많이 응시하고 취득한 곳은 다른 곳이긴 합니다만, 그 곳의 경우 응시자수 2023년 기준 6,229명, 취득자수 2,490명으로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자격관리기관의 이름도 비교적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어 "병원코디네이터" 이름이 들어간 곳 두 곳 위주로 알아보고자 합니다. 제가 만약 계속해서 사회복지분야에서 업무를 하게 된다면 해당 자격증도 취득할 의향이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병원코디네이터협회
의료산업 분야의 고객 요구수준이 다양해지고 기대수준이 높아감에 따라 의료기관들은 질 높은 의료서비스의 제공뿐만 아니라 환자만족을 위한 고품격 서비스의 제공이 크게 요구되고 있다. 오늘날 선진국 및 우리나라에서 환자와 의료진 사이에서 가교역할을 담당하는 병원코디네이터는 병-의원 고객의 응대 및 상담, 진료서비스지원관리, 병원환경관리, 병원마케팅, 진료예약 및 수납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 검정기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병원안내를 기반으로 고객응대관리 고객서비스관리, 진료서비스지원관리, 고객상담관리, 병원환경관리, 예약관리, 수납관리, 내부고객관리, 병원마케팅관리 등의 지식을 습득하고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의 검증으로 한다.
-응시자격
1) 병원코디네이터 관련 교과목 30시간 이상 이수한 자
2) 학력 :보건·의료 및 서비스 관련 학과(전공)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졸업 및 졸업예정증명서 제출)
3) 교육 :본 협회에서 인정하는 교육기관에서 30시간 이상의 병원코디네이터 관련 교과목을 이수한 자
(이수증 및 성적증명서 제출) (인정교육기관 : 전문대학, 일반대학, 고등학교, 전문 학원 등)
4) 기타사항
가. 병원코디네이터 관련 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경력증명서 제출)
나. 병원코디네이터 관련 교육을 1년 이상 수행한 경력이 있는 자(경력증명서 제출)
검정과목은 1교시와 2교시로 나누어지며 각 50분씩 진행됩니다.
합격기준은 과목당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 과목당 배점 40% 이상 득점해야 합니다.
유효기간은 자격증 취득일로부터 5년, 응시료는 40,000원 입니다.
자격증 발급과정은 위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자격증 보수교육 수강료는 40,000원 입니다.
대체적으로 보시는 것과 같이 자격요건이 비전공자의 경우 애매한 부분이 있어서, 비전공자인 저에게 맞는 방법도 찾아봤습니다.
NCS 활용 병원코디네이터
- 병원코디네이터란?
병원코디네이터는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환자 상담과 지속관리, 직원 친절 서비스 교육, 병원 이미지 개선을 위한 일을 하는 사람으로 전화, 메일 등으로 상담을 하고, 환자의 예약관리와 진료를 마친 환자에게 치료에 대한 설명과 주의점, 처방전 등을 안내합니다. 환자의 고민이나 불만사항을 병원에 전달하고,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기획한다. 직원들의 서비스 교육을 담당하며 병원의 이미지 홍보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며 고객 서비스 개선, 환자상담과 사후관리, 진료계획 수립, 병원 서비스 품질관리업무를 수행합니다. 경력이 쌓이면 업무영역을 확장하여 직원교육기획 및 지식경영관리, 내부고객 만족을 통한 고객 만족도를 제고하는 업무 및 원내 근무 분위기 조성, 접수ㆍ수납 및 병원의 약속관리, 밝은 병원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한 실내ㆍ외 환경조성 등을 담당하게 됩니다.
- 적성 및 흥미
- - 상황 판단력과 순발력이 필요하며, 상담, 심리 등에 관한 지식과 기본적인 의료 상식이 있어야 한다.
- - 남에 대한 배려와 책임의식이 필요하며 긍정적이고 활달한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다.
- - 고객 서비스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 - 관습형과 진취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리더십, 책임감, 사회성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 - 진료 접수 절차에 대한 기본지식
- - 진료업무 프로세스에 관한 지식
- - 의료서비스 특성에 관한 지식
- - 환자의 접수, 진찰권 발급에 필요한 원무관련 지식
- - 보험용어와 보험관련 지식
- - 환자 유형별 특성 파악에 관한 지식
- - 각 해당과에 대한 진료프로세스에 관한 지식
- - 임상 주의사항 관련 지식
- - 진료 흐름도 관련 지식
- - 의료 서비스 매너
- 응시자격 : 별도의 응시자격 및 교육 의무 없음. 고등학교 재학 이상자
(사단법인 병원코디네이터협회 제공 온라인 무료교육 수강자 응시 가능)
- 검정과목/합격기준
4개 교과 : 의료서비스, 병원관리, 병원마케팅, 기초의료
100문제, 5지선다형, 100분, 60점 이상 취득자
- 검정비용 : 자격증 발급비 포함 40,000원
오늘은 이렇게 해서 민간자격정보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를 통해 응시자수와 지원자수가 많은 곳의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저 역시도 추후 자격증을 취득에 대한 고민을 할 때 한 번 더 참고할 것 같습니다. 또한, 정말 많은 기관이 있기 때문에 각 요건과 응시자수 및 취득자 수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들 슬기로운 일상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관련링크
http://hcakorea.org/new/contents/sub0202.php
https://www.khca.or.kr/license/coordinator.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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