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취득 또는 준비 중)자격증

CS 리더스 관리사 자격증 알아보기 및 나의 준비과정

by 슬일생 2024. 10. 4.
728x90
반응형

슬기로운 일상 생활, 슬일생입니다.

사실 저의 주소가 ourmoneylife라서 계정을 어떻게 운영해야할지 정말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나름 힘들다고 하는 애드고시도 합격한 상태에서 어떻게 티스토리를 운영하면 좋을지 고민하다가, 제가 최근 들어간 오픈톡방에서 아이디어를 받아 다시 운영해보고자 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자기계발과 자격증 관련 정보를 티스토리에 업로드하고자 합니다. 그 첫 시작으로 현재 제가 준비 중이기도 하고 이번 달에 시험을 앞둔 CS 리더스 관리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S 리더스 관리사 자격증 알아보기

 

사단법인 한국정보평가협회에 따르면 국가공인 CS Leaders(관리사)는 고객의 입장에서 고품질의 서비스의 필요성과 역할에 부합되도록 직무를 정의하고 비즈니스 경쟁력 향상을 위한 서비스체계 기반 마련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위한 자격증입니다.

 

내용이 길기 때문에 제가 중요한 요점 위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고객만족 교육과 운영의 중요성이 더욱더 증가되고 있다.

- 고객만족경영은 글로벌 경쟁과 더불어 고령화, 편협화에 따라 훨씬 더 많은 요구를 갖게 되었다.

- 따라서 기업 경영에 있어 고객만족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체계적인 교육과 경영인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되었다.

 

CS Leaders(관리사)는 다양한 고객의 입장에서 고품질 서비스의 필요성과 역할에 부합되도록 직무를 정의하고, 비즈니스 경쟁력 향상을 위한 서비스체계 구축 기반 마련에 기여함으로써 고객중심의 산업화 시대에 부응하는 고객만족 서비스의 기반이 될 것이다.

참고로 공인민간자격증입니다. 국가자격증 보다는 하위의 개념이라고 할 수는 있지만 민간자격증보다는 상위에 있는 자격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CS 관련 자격증이 국가자격증으로 있었다면 CS 리더스 관리사 자격증의 입지가 좁겠지만 현재 CS와 관련된 자격증 중에서는 공인민간자격인 CS 리더스 관리사와 SMAT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추후 SMAT도 한 번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S 리더스 자격증 응시자격 및 합격기준

CS리더스 자격증의 경우 응시자격은 제한이 없기 때문에 여러분이 희망한다면 공부 후 응시를 할 수 있습니다.

 

시험 합격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필기시험 객관식 90문항 90분으로 5지선다형입니다. 즉 한 문제 당 1분씩 소요해야 풀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합격 기준은 전 과목 평균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입니다. 당연히 불합격은 이와 반대 기준이며, 3과목 중 단일 과목 획득 점수가 40점 미만이라면 이 역시도 과락으로 인한 불합격이 됩니다.

 

시험 과목은 위와 같습니다. CS개론, CS전략론, 고객관리 실무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시험일정

 

시험은 매 월 있으며 시험 응시료는 70,000원 입니다.

 

시험관련 환불 내용 등은 위의 이미지를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시험접수를 할 때는 정확하게 기억이 나진 않지만 그리 시험접수 가능한 지역이 몇 곳 없었던걸로 기억합니다.

 

공부방법

 

이어서 저의 공부방법에 대해 한 번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만, 저도 아직 현재 공부 중인 단계로 참고정도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CS 리더스 관리사 한장 끝장내기 책 구매

- 2회독 완료 후 문제풀이

- 문제풀이 후 문제를 더 풀어야 할 것 같아 CS 리더스 관리사 교재 중 노랭이&파랭이로 유명한 책 중에서 노랭이 문제풀이만 구매

- 현재 틈틈히 교재 살펴보기 및 문제풀이

- 문제풀이는 문제풀이 후 오답 다시 바로 확인 하면서 기억하기

 

위와 같은 상태로 진행했고 현재는 마지막에 언급한 내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난이도는 이렇습니다.

 

고객관리 실무론 < CS 개론 < CS 전략론

 

-고객관리 실무론 : 개인정보보호법이나 소비자보호법과 같은 법과 관련된 문제나 조금 생소한 분야가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꼼꼼히 읽어보거나 조금만 신경쓰면 쉽게 넘어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CS 개론 : 개요와 같은 부분으로 어느정도 개념을 잘 익힌다면 무난하게 넘어갈 수는 있겠지만, 은근 헷갈리는 내용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내용에서 5개를 알려주었다면, 실제 문제에서는 해당 내용에 맞는 4개와 마치 맞는 것처럼 인식하게 되는 1개를 추가하는 식으로 문제가 나옵니다.

 

- CS 전략론 : CS 개론에서 좀 더 발전된 부분으로 CS 개론과 유사하기도 하면서도 CS 개론 부분과 훨씬 더 헷갈리는 내용이나 생소한 부분이 더욱 많아 공부하는 시간이 더 걸리기도 하고 익숙해지지 않는 것들이 더 많게 느껴집니다.

 

저는 따라서 공부를 할 때 특정 이론가에 대한 내용은 깔끔하게 포기를 했습니다. 각 챕터별로 문제가 그리 많이 나오지 않는데 이 문제를 맞추기 위해서는 이론가들이 어떻게 정의를 내려야 하는지를 알고 있어야 하는데 중요한 내용이긴 하지만, 문제를 맞추기에는 시간이 너무 소요됩니다.

 

현재 저는 문제를 풀었을 때 합격 범위에는 들기는 하지만 아슬아슬하게 합격선에 걸치고 있어서 좀 더 문제를 많이 맞춰 안정적으로 합격하는 것을 목표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비용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열심히 공부하고, 합격하여 합격후기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들 슬기로운 일상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https://www.kie.or.kr/kiehomepage/fc/licenceCSLeadersG1?licence=CSLeaders

 

사단법인 한국정보평가협회

국가공인 CS Leaders(관리사) 고객의 입장에서 고품질의 서비스의 필요성과 역할에 부합되도록 직무를 정의하고 비즈니스 경쟁력 향상을 위한 서비스체계 기반 마련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위한

www.kie.or.kr

자세한 내용은 상단의 사단법인 한국정보평가협회에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