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취득 또는 준비 중)자격증

CS 리더스 관리사 자격증 가채점 후기 합격 예상, 시험 당일 꿀팁

by 슬일생 2024. 10. 17.
728x90
반응형
반응형

슬기로운 일상생활, 슬일생입니다.

 

오늘은 조금 늦은 후기를 가져왔습니다. 바로 CS 리더스 관리사 자격증 가채점 후기인데 바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24.10.04 - [자기계발/(취득 또는 준비 중)자격증] - CS 리더스 관리사 자격증 알아보기 및 나의 준비과정

 

CS 리더스 관리사 자격증 알아보기 및 나의 준비과정

슬기로운 일상 생활, 슬일생입니다.사실 저의 주소가 ourmoneylife라서 계정을 어떻게 운영해야할지 정말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나름 힘들다고 하는 애드고시도 합격한 상태에서 어떻게 티스토

ourmoneylife.tistory.com

빠르게 요점만 확인하도록 하겠씁니다.

시험 준비물

 

728x90

- 신분증

- 컴퓨터 싸인팬

- 필기도구

- 수정테이프

 

신분증은 필수로 필요하며, 없을 경우에는 시험 끝나기 전까지 대리인을 통해 수령해야 한다고 안내해주셨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번거로움을 없애기 위해서라도 필수로 챙겨주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컴퓨터 싸인펜 역시 OMR 체크를 해야되기 때문에 필수입니다. 혹시 모르니 여분으로 몇 개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저도 한 3개를 가져가긴 했는데 두 개는 좀 오래되어서 그런지 잘 칠해지지 않았습니다.

 

필기도구는 컴싸로 문제를 풀어도 문제는 되지 않겠지만, 저는 샤프를 통해 체크하는 것을 선호하는 편이다 보니 샤프로 체크를 진행하기 위해 필기도구를 챙겼습니다.

 

수정테이프의 경우 저는 따로 챙겨가지 않았지만, 수정 필요시 손을 들어 감독관님에게 도움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이 싫으신 분들은 수정테이프를 챙기시는 것이 좀 더 시험에 집중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또한, 수정액과 같은 것은 사용이 불가하니 이 부분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시험장소 및 대기 꿀팁

 

저는 서울대학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 5층에서 시험을 진행했습니다. 해당 홈페이지에는 한 30분 전 정도에 여유있게 오는 것을 권장하고 있었습니다.

 

장소위치 미리 잘 알아보시고 여유있게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입실 후에는 자유롭게 공부 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지게 됩니다. 이 때 저는 어떤 문제가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틀렸던 문제 위주로 계속해서 살펴봤습니다. 이론 보다는 틀린 문제를 살펴보면서 자주 틀렸던 것으로 기억하는 문제들은 한 번씩 다시 살펴보았습니다.

 

또한, 미리 화장실을 다녀오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 저는 따로 화장실은 다녀오지 않았습니다.

 

저는 한 10시 30분 이전에 입실을 해서 한 20분~30분 정도 틀린문제를 봤던 것 같습니다. 또한 10시 50분 부터는 시험설명 등을 진행하고 11시부터 진행이 됩니다.

 

11시부터 1시간 30분 동안 진행되는데 시험시간의 절반인 45분 이후부터 퇴장이 가능합니다. 

 

가채점 결과 및 시험난이도

 

저는 시험 유형 B로 봤습니다. 임의로 나눠주시는 것 같았습니다.

 

- 1과목 : 21문제

- 2과목 : 18문제

- 3과목 : 24문제

 

따라서 63문제를 맞췄고, 환산점수는 70점으로 안정권에 들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느낀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 1과목 CS개론

생각보다 문제가 잘 풀리긴 했습니다만, 맨 앞장에서 애매모호한 문제들이 많이 나와서 흠칫 놀랐습니다. 그러나 제가 틀릴 것 같은 문제를 제외해도 약 20문제 맞추는 것으로 보여져서 최소한 저의 목표인 20문제 이상 맞추기는 달성했다고 생각했습니다.

 

- 2과목 : CS전략론

제가 15회 이상 기출문제를 풀어보면서 가장 어렵게 느껴졌던 부분이긴 해서 제일 자신감이 없었던 부분이었습니다. 또한 문제를 다 풀고 최소한 확실하게 맞춘 문제 체크했을 때 12문제라서 이대로라면 과락으로 불합격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물음표를 쳤던 문제들을 하나하나 꼼꼼히 보면서 다시 풀었고 조금 아쉽지만 18문제로 30문제 중 40%이상은 맞추는데 성공했습니다.

 

- 3과목 : 고객관리 실무론

고객관리 실무론의 경우 보통 난이도가 쉽다는 경향이 있어서 저도 그렇게 공부시간에 많은 비중을 두지는 않았었습니다. 그러나 법관련 내용의 난이도에 따른 편차, 그리고 각종 매너와 관련되어 자칫 헷갈릴 경우 위험한 부분이 있습니다. CS전략론이 비교적 저에게 약점인만큼, 고객관리 실무론에서 비교적 많이 맞아줘야 했었는데 다행히 제가 예상했던 것보다는 잘 나왔습니다.

 

출처 : 사단법인 한국정보평가협회

CS 리더스 관리사 정기시험 모범답안은 위와 같습니다. 왼쪽은 A형, 오른쪽은 B형이니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출처 : 사단법인 한국정보평가협회

또한 총 평균 환산점수표도 있는데, 대략적으로 1문제당 1.1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완전 정확하지는 않기 때문에 차라리 내가 몇 문제 이상을 맞추면 되는지를 기억하는게 좀 더 편합니다. 즉, 54문제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단, 한 과목에 12개 미만 맞추게 될 경우 불합이니 이 부분도 신경써야 합니다.

 

출처 : 사단법인 한국정보평가협회

 

또한, 합격발표는 내일인 10월 18일 14시에 확인 가능하니 이 부분도 기다려봐야겠습니다. 확실히 나올 때 까지는 좀 더 대기해야하겠습니다.

교재 추천

 

저는 이론은 에듀윌 교재를 활용하여 공부를 하긴 했었는데 개인적으로 제가 느끼기에는 CS 경영 연구소에서 출판하는 흔히 '노랭이&파랭이'라고 불리는 교재를 구매하는게 좀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문제풀이를 위해 CS경영연구소의 노랭이 15회 문제풀이를 구매했는데 이렇게 반복 문제풀이를 통해 제가 자주 틀리는 문제나 이론 부분에 대하여 채워나갈 수 있었고, 파랭이가 에듀윌 교재에 비해 좀 더 자세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으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협찬이나 광고 아니고, 개인적인 느낌이니 참고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CS 리더스 관리사에 대해서는 사단법인 한국정보평가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https://www.kie.or.kr/kiehomepage/fc/licenceCSLeadersG1?licence=

 

사단법인 한국정보평가협회

국가공인 CS Leaders(관리사) 자격종목국가공인 CS Leaders(관리사) 국가공인 CS Leaders(관리사) 고객의 입장에서 고품질의 서비스의 필요성과 역할에 부합되도록 직무를 정의하고 비즈니스 경쟁력 향

www.kie.or.kr

 

 

저는 현재 여기에 더해서 SMAT 자격증 취득을 위해 공부하고 있는데 이 자격증에 대해서도 조만간 소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들 슬기로운 일상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